국내뉴스

올해 4년제 대학 26곳이 등록금 인상… 등록금 동결 정책 이후 최다

매일이슈5 2024. 4. 29. 15:59
반응형

올해 4년제 대학 26곳이 등록금 인상…   등록금 동결 정책 이후 최다

 

교육부,  대학정보공시 분석 : 12년만 인상 대학 최다.   평균등록금도 최고치

 

 

 

 

"2024년 대학 등록금 인상 현황 : 경제적 압박과 학생 수요의 변화"

 

 

 


올해 전국 4년제 대학 26개교가 등록금을 인상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2012년 이후 정부가 등록금 동결을 강제한 이래 가장 큰 규모의 인상이다.

 

 

 


교육부와 한국대학교육협의회의 발표에 따르면, 전국 193개교 중 26개교가 등록금을 인상했으며, 이는 전체의 13.5%를 차지한다. 이는 작년의 17개교보다 더 많은 수로, 대학 등록금이 큰 폭으로 상승하고 있는 추세를 보여준다. 이는 대학들이 현재의 재정난과 학령인구 감소 상황으로 인해 등록금 인상을 선택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지방 사립대와 전문대에서 등록금 인상이 주로 이뤄졌으며, 이는 가파르게 오르는 물가 상승률과 학생 수요의 감소로 인한 재정적 압박이 큰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보인다.

 

 

 


등록금 인상의 배경에는 대학의 재정난과 물가 상승률의 영향이 크다. 정부의 등록금 동결 정책이 일정한 범위 내에서 대학들의 등록금을 제한하고 있지만, 이러한 정책도 현재의 대학 재정 상황에는 한계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도 대학 등록금의 동향은 정부 정책과 경제적 요인에 따라 변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반응형